리그오브 레전드 1.1패치 노트
오늘 접속해보니, 대규모의 업데이트 1.1패치가 진행되었다.
1기가가 넘는 데이터이니, 꼭 Wifi 나 인터넷 상태 확인하시고 다운받으시길
가장 큰 내용은 바로 녹서스의 형제 이벤트와 함께 출시되는 신규 캐릭터들이다.
사실 P.C 판에 있는 캐릭터이기때문에 신규 캐릭터라기 보다는 모바일로 이전되어 온것이 정확한 표현일듯.
우선 신규챔피언은 아래와 같다.
1. 녹서스의 실력자 다리우스
2. 화려한 처형자 드레이븐
3. 원숭이 왕 오공
오공은 이번 패치 후반에 추가됩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신호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을 추가,
- 조이스틱 컨트롤을 고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스킨
반항아 다리우스
하이 눈 다리우스
채널고정 드레이븐
영혼 파괴자 드레이븐
기타 더 많은 스킨이 출시
챔피언
핵심 변경사항은 바로 아래에서 확인
알리스타
- 박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약간 조정하여 알리스타가 더 다양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 박치기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초 → 14/12.5/11/9.5초
그라가스
- (궁극기) 술통 폭발
- 이동 시간: 6 프레임 → 4 프레임
잔나
-기본 능력치
-공격력: 46 → 52
-서풍
피해량: 55/115/175/235 + 주문력의 50% + 이동 속도의 25% → 65/125/185/245 + 주문력의 60% + 이동 속도의 25%
-폭풍의 눈
기본 보호막 흡수량: 80/130/180/230 → 90/140/190/24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초 → 13/12/11/10초
쉬바나
- 화염 숨결
- 용 형상 피해량: 75 + 레벨*5 + 공격력의 30% + 주문력의 30% → 45 + 레벨*5 + 공격력의 20% + 주문력의 30%
- 용 형상 불길 피해량: 45 + 레벨*5 + 공격력의 10% + 주문력의 20% → 30 + 레벨*4 + 공격력의 10% + 주문력의 20%
트린다미어
- 피의 갈망
체력 비례 공격력: 0.2/0.25/0.3/0.35 → 0.25/0.3/0.35/0.4
- (궁극기) 불사의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100/85/70초
트위스티드 페이트
- 카드 뽑기
- 카드 변경 시간: 0.7초 → 0.6초
마나 조정
게임 초반에 거의 모든 챔피언의 마나 소모량을 신경 쓰지 않고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 결정을 내릴 때 위험 부담이 적었습니다. 이를 조정하면서 챔피언 궁극기 마나 소모량을 균일화하는 작업도 진행할 것입니다. 다른 챔피언 변경사항은 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마나 조정
아리 - 마나 재생: 21 → 18
알리스타 - 마나 재생: 21 → 18
아무무 - 마나 재생: 21 → 18
(2) 절망 - 초당 마나 소모량: 10/10/10/10 → 10/11/12/13
(궁극기) 슬픈 미라의 저주 - 마나 소모량:100/150/200 → 100/100/100
애쉬 - 마나 재생: 12 → 9
레벨당 마나 재생 증가량: 0.5 → 0.7
15레벨 마나 재생: 19 (전과 동일)
아우렐리온 솔 - 마나 재생: 12 → 9
블리츠크랭크 - 마나 재생: 18 → 15
카밀 - 마나 재생: 18 → 15
이블린 - 마나 재생: 18 → 15
이즈리얼 - 마나 재생: 21 → 9
피오라 - 마나 재생: 12 → 9
피즈 - 마나 재생: 18 → 15
그레이브즈 - 마나 재생: 18 → 15
잭스 - 마나 재생: 15 → 12
잔나 - 마나 재생: 24 → 21
진 - 마나 재생: 12 → 9
징크스 - 마나 재생: 15 → 12
카이사 - 마나 재생: 18 → 15
럭스 - 마나 재생: 12 → 9
마스터 이 - 마나 재생: 15 → 12
나미 - 마나 재생: 21 → 18
나서스 - 마나 재생: 15 → 12
소라카 - 마나 재생: 24 → 18
트위스티드 페이트 - 마나 재생: 12 → 9
(궁극기) 운명 - 마나 소모량:150/150/150 → 100/100/100
베인 - 마나 재생: 12 → 9
(궁극기) 결전의 시간 - 마나 소모량:80/80/80 → 100/100/100
바이 - 마나 재생: 18 → 15
(궁극기) 기동타격 - 마나 소모량: 100/125/150 → 100/100/100
신 짜오 - 마나 재생: 15 → 12
아이템
탱커 챔피언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피드백을 토대로 탱커 아이템과 탱커 대항용 아이템을 조정하여 탱커가 다시 선봉에 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아이템
고통스러운 상처 (회복량 감소) 효과의 지속시간을 통일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은 탱커 챔피언에게 약간의 도움을 줄 것이며 그 외의 부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계속 살펴보겠습니다.
덤불 조끼
고통스러운 상처 지속시간: 1초 → 3초
처형인의 대검
고통스러운 상처 지속시간: 3초 (전과 동일)
모렐로노미콘
고통스러운 상처 지속시간: 3초 (전과 동일)
필멸자의 운명
고통스러운 상처 지속시간: 5초 → 3초
가시 갑옷
고통스러운 상처 지속시간: 1초 → 3초
탱커 아이템
헤르메스의 발걸음
와일드 리프트에서 기절 효과는 정말 길게 느껴지며 헤르메스의 발걸음은 다른 장화 업그레이드에 비해 경쟁력이 부족합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에 대한 강인함 (군중 제어 시간 감소) 능력치를 약간 상향하여 더 매력적인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강인함: 30% → 35
닌자의 신발
강력한 기본 공격을 활용하는 원거리 딜러를 상대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방어력: 10 → 15
기본 공격 피해량 감소: 10% → 15%
가고일 마법 부여
다른 마법 부여와 비교했을 때 가고일 마법 부여는 너무 약하고 특별한 효과를 제공하지 못하므로 이 마법 부여 효과를 크게 강화합니다.
체력 증가:40/100% → 65/130%
종말의 겨울
종말의 겨울은 새로운 여신의 눈물 아이템으로 특정 탱커 챔피언이 사용할 때 매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 아이템을 하향하여 해당 챔피언이 보호막을 계속해서 유지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15초
게임 체계
스킬 가속
리그 오브 레전드 PC 버전에 맞춰 와일드 리프트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스킬 가속이라는 능력치로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초인 스킬에 31번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면 남은 7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에서 1초가 더 감소했습니다. 이 감소량은 현재 재사용 대기시간의 1%를 넘어서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는 증가할수록 점점 더 큰 효율을 발휘했습니다. 최대치가 40%로 고정된 이유이기도 하죠.
반대로 스킬 가속은 스킬을 1%씩 더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다르게 위력이 선형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스킬 가속에는 최대치가 존재하지 않으며 상황에 맞춰 조금 더 자유롭게 다양한 아이템 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가속을 조금 더 쉽게 설명하면 스킬 가속 100을 확보했을 때 스킬을 100%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시간에 두 번 사용할 수 있게 되죠! 하지만 스킬 가속 100을 확보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능력치 변경으로 바뀌는 모든 아이템 능력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다소 조심스럽게 적용했으므로 밸런스 조정을 위한 추가 패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스킬 가속의 차이점을 다음 공식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1 - (1/(1+스킬 가속))
모든 변경사항
물리
콜필드의 전투 망치: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쐐기검: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칠흑의 양날 도끼: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5
삼위일체: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5
그림자 검: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요우무의 유령검: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드락사르의 황혼검: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마나무네: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무라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맬모셔스의 아귀: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죽음의 무도: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5
마법
악마의 마법서: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사라진 양피지: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기본 지속 효과 - 가속: 통찰력으로 이름 변경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 - 통찰력: 스킬 가속 10 증가
광휘의 검: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리치베인: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내셔의 이빨: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5
루덴의 메아리: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조화로운 메아리: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깨어난 영혼약탈자: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5
중첩당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 → 중첩당 궁극기 가속 3
궁극기 가속은 스킬 가속과 같이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입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불타는 향로: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대천사의 지팡이: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5
대천사의 포옹: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5
방어
점화석: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빙하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얼어붙은 건틀릿: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5
정령의 형상: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심연의 가면: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지크의 융합: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워모그의 갑옷: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수호자의 맹세: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혹한의 손길: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종말의 겨울: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0
장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재사용 대기시간 10% → 스킬 가속 15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15%
진화한 푸른 파수꾼
재사용 대기시간 20% → 스킬 가속 20
룬
사냥꾼 - 비범함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5% + 개별 챔피언 처치 관여당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 → 2.5 스킬 가속 + 개별 챔피언 처치 관여당 스킬 가속 2.5
최대 스킬 가속: 15
드래곤
드래곤이 게임에 큰 영향을 주기를 바라며 와일드 리프트에도 드래곤 영혼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그 단계의 첫걸음입니다!
기본 불태우기 피해량: 3초 동안 초당 고정 피해 50 → 3초 동안 초당 고정 피해 45 (총 150 → 총 135)
드래곤당 불태우기 피해량: 이제 장로 드래곤을 포함하여 아군이 처치한 드래곤 1/2/3/4마리당 고정 피해 45/60/75/90을 입힙니다. (총 135/180/225/270)
장로 드래곤의 원소 효과가 처치한 드래곤당 50%씩 증가합니다.
150% → 아군이 처치한 드래곤 1/2/3/4마리당 150/200/250/300%
강타
정글러가 공격로 챔피언보다 빠르게 5레벨을 달성하는 상황이 가끔 발생하므로 정글 속도를 조금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이 변경사항은 첫 번째 정글 캠프의 체력이 강타 피해량보다 높아도 어쩔 수 없이 강타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초기 충전: 강타의 초기 충전시간이 10초 증가합니다.
룬
기민한 발놀림
기민한 발놀림은 전투에서는 적절한 수준의 위력을 발휘하지만 특히 게임 초반에는 원거리 챔피언에게 너무 많은 유지력을 제공해 줍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PC 버전에서 배운 점을 적용하여 원거리 챔피언 전용 제한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이제 기민한 발놀림만으로 상대방의 견제를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회복 효과: 원거리 챔피언이 미니언을 대상으로 효과를 발동하면 회복량이 30%로 감소합니다.
기타
와일드 리프트의 대전 검색을 개선하여 지연율과 실력 차이를 줄였습니다.
하루에 보낼 수 있는 선물 개수를 제한했습니다.
자리 비움 제재 시간이 줄어듭니다.
이제 8레벨을 달성할 때까지 채팅이 기본으로 비활성화되며 8레벨부터는 아군 채팅이 기본으로 활성화됩니다. 채팅은 언제든지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게임 내에서 사용한 감정표현이 밝게 빛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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